
금주 Post IPO 내역을 살펴봅니다.
다시 기술주, AI섹터가 쉬어갑니다. 나스닥과 S&P500은 쉬었지만, 다우와 러셀2000은 주간으로 상승했습니다.
원래 코스피는 러셀과 상관관계가 높은 편인데, 지금은 쏠림 때문에 나스닥 시장과 동행 하는 듯 합니다.
오픈AI의 IPO가 연기되는게 악재로 반영되었다는 해석이 많던데, 얼마나 쉬어갈지는 몰라도, 추세전환은 아직 아닌 듯 하네요.
국장은 쏠림이 심해서, 미국처럼 순환매가 돌지 못하고, 그냥 조정만 보입니다.
| Post IPO ETF 종목 구성 |
종목명 | 비중 (금주) | 비중 (전주) | 증감 |
| 씨어스 | 13.40% | 11.83% | 13% | |
| 원화현금 | 9.58% | 8.42% | 14% | |
| 알지노믹스 | 7.93% | 7.80% | 2% | |
| 지투지바이오 | 7.88% | 8.13% | -3% | |
| 큐로셀 | 7.68% | 7.06% | 9% | |
| 한라캐스트 | 6.49% | 7.21% | -10% | |
| 넥스트바이오메디컬 | 6.19% | 5.80% | 7% | |
| 리센스메디컬 | 5.69% | 6.98% | -18% | |
| 씨메스로보틱스 | 5.66% | 5.78% | -2% | |
| 에임드바이오 | 5.10% | 5.09% | 0% | |
| 프로티나 | 4.26% | 4.49% | -5% | |
| 한중엔시에스 | 4.22% | 4.70% | -10% | |
| 인투셀 | 4.10% | 4.07% | 1% | |
| 카나프테라퓨틱스 | 3.64% | 3.94% | -8% | |
| 오름테라퓨틱 | 2.40% | 2.65% | -9% | |
| 씨엠티엑스 | 2.32% | 2.35% | -1% | |
| 노타 | 1.88% | 1.98% | -5% | |
| 한텍 | 1.59% | 1.72% | -8% |
변동성이 크다보니, 현금 비중도 매우 높습니다.
아마 순환매를 노리겠지만, 시장은 순환매를 쉽게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.
당분간 Post IPO ETF의 비중 변화를 관심있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.

미국은 지금 바이오 순환매가 좋은데, 한국은 코스닥이 지하를 파고 있죠.
게다가 실적 시즌도 다가오다보니, 실적 기대감을 가진 씨어스의 비중을 늘리는 듯 합니다.


큐로셀도 최근 식약처 승인을 받으면서, 실적에 한발 가까워진 기업입니다.
코스닥을 보고 있으면, 실적없는 바이오는 엄두가 안나는게 현실이네요.


한라캐스트는 코스닥이라는 것 말고는 생각나는게 없는 하락입니다.


역시 코스닥에 속한 한중엔시에스입니다.


리센스메디컬도 상장초기 관심이 식으며, 주요 가격을 하향돌파 중입니다.


코스닥 정말 심각합니다.
정부에서 나오는 활성화 정책이 뭐가 되던 나와야 할 분위기인데, 코스닥 150에 포함되거나, 새롭게 적용되는 분류에서 상위 종목만 거래해야 할 듯 합니다.
이런 분위기라면, 신규주의 상장 당일 흐름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.
정말 너무 쏠리고 있습니다.
조금 빠져있거나, 쏠린데 동참하는게 현명할 듯 합니다.
다음주 월요일에 상장하는 져스텍은 그래도 갈 곳 없는 코스닥에서 수혜를 받길 바래봅니다.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