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모주 분위기

Post IPO_2026년 6월 26일

삼루타 친 산신령 2026. 6. 27. 23:33

금주 Post IPO 내역을 살펴봅니다.

다시 기술주, AI섹터가 쉬어갑니다. 나스닥과 S&P500은 쉬었지만, 다우와 러셀2000은 주간으로 상승했습니다.

원래 코스피는 러셀과 상관관계가 높은 편인데, 지금은 쏠림 때문에 나스닥 시장과 동행 하는 듯 합니다.

오픈AI의 IPO가 연기되는게 악재로 반영되었다는 해석이 많던데, 얼마나 쉬어갈지는 몰라도, 추세전환은 아직 아닌 듯 하네요.

국장은 쏠림이 심해서, 미국처럼 순환매가 돌지 못하고, 그냥 조정만 보입니다.

 

Post IPO ETF
종목 구성
종목명 비중 (금주) 비중 (전주) 증감
씨어스 13.40% 11.83% 13%
원화현금 9.58% 8.42% 14%
알지노믹스 7.93% 7.80% 2%
지투지바이오 7.88% 8.13% -3%
큐로셀 7.68% 7.06% 9%
한라캐스트 6.49% 7.21% -10%
넥스트바이오메디컬 6.19% 5.80% 7%
리센스메디컬 5.69% 6.98% -18%
씨메스로보틱스 5.66% 5.78% -2%
에임드바이오 5.10% 5.09% 0%
프로티나 4.26% 4.49% -5%
한중엔시에스 4.22% 4.70% -10%
인투셀 4.10% 4.07% 1%
카나프테라퓨틱스 3.64% 3.94% -8%
오름테라퓨틱 2.40% 2.65% -9%
씨엠티엑스 2.32% 2.35% -1%
노타 1.88% 1.98% -5%
한텍 1.59% 1.72% -8%

 

 

변동성이 크다보니, 현금 비중도 매우 높습니다. 

아마 순환매를 노리겠지만, 시장은 순환매를 쉽게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.

당분간 Post IPO ETF의 비중 변화를 관심있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.

 

 

미국은 지금 바이오 순환매가 좋은데, 한국은 코스닥이 지하를 파고 있죠.

게다가 실적 시즌도 다가오다보니, 실적 기대감을 가진 씨어스의 비중을 늘리는 듯 합니다.

 

 

큐로셀도 최근 식약처 승인을 받으면서, 실적에 한발 가까워진 기업입니다. 

코스닥을 보고 있으면, 실적없는 바이오는 엄두가 안나는게 현실이네요.

한라캐스트는 코스닥이라는 것 말고는 생각나는게 없는 하락입니다.

역시 코스닥에 속한 한중엔시에스입니다. 

 

리센스메디컬도 상장초기 관심이 식으며, 주요 가격을 하향돌파 중입니다.

 

 

 

 

코스닥 정말 심각합니다.

정부에서 나오는 활성화 정책이 뭐가 되던 나와야 할 분위기인데, 코스닥 150에 포함되거나, 새롭게 적용되는 분류에서 상위 종목만 거래해야 할 듯 합니다. 

이런 분위기라면, 신규주의 상장 당일 흐름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. 

정말 너무 쏠리고 있습니다.

조금 빠져있거나, 쏠린데 동참하는게 현명할 듯 합니다.

다음주 월요일에 상장하는 져스텍은 그래도 갈 곳 없는 코스닥에서 수혜를 받길 바래봅니다.